대한불교조계종 장경사

법회및행사

남한산성 장경사
호국불교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청정도량

정기법회

대한불교조계종 장경사

초하루 신중기도법회

한달동안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살겠다는 서원을 세웁니다.

매월 음력 초하루부터 3일까지는 신중 3일 기도가 진행됩니다.
매월 음력 초하루부터 초삼일까지는 신중 3일 기도가 진행됩니다. 법문을 통하여 한 달 동안 부처님의 가르침대로 살겠다는 서원을 세우고, 더욱 더 발심 수행하는 첫날로서 의미가 있습니다.

지장재일법회

지장보살은 원력의 보살·악세중생의 부처님


나로 인한 모든 인연들의 극락왕생과 다겁생의 업장소멸을 기원
지정보살은 원력의 보살이며 미륵부처님이 이 세상에 오기 전까지 석가모니 부처님의 원을 이어 중생을 구제하는 부처님입니다. 고통과 어려움에 처해있는 중생들을 도와주시고 특히 병든 이를 위하여 스스로 약초가 되겠다는 서원을 세워 원력의 보살이라 부릅니다. 보통 지옥세계 중생들이 모두 구제될 때까지 지옥에서 함께 고통을 받으며 중생을 구하겠다는 서원을 세워 악세중생의 부처님이라고도 부르기도 합니다.
업장소멸은 행으로만이 소멸이 되며, 그 정진하는 행을 바탕으로 정업의 기로 들어서는 길입니다. 동참하시어 정업으로 가는 반야용선에 오르시기 바랍니다.

관음재일법회

매월 음력 24일은 관음재일

수많은 눈과 수많은 손으로 현세 중생들의 소원과 괴로움을 관(觀)하고 구제
매월 음력 24일은 관음재일입니다. 관세음보살은 대자대비(大慈大悲)의 보살입니다. 현실세계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중생이 보살님의 명호를 부르면 수 많은 화신으로 용하여 중생의 소원을 들어주는 분이기에 어려움에 처해있는 우리들이 가장 친근하게 믿어 염하는 부처님입니다. 수많은 눈과 수많은 손으로 현세 중생들의 소원과 괴로움을 관(?)하고 구제하신다고 하여 천수천안관자재보살(千手千眼觀自在菩薩)이라 부른다.
저마다의 근기에 따라서 시험 때면, 시험 합격을 기원하며, 승진 시험이며, 승진을 기원하며, 관세음보살님 전 32응신을 기원 드리며, 기도정진 합니다. 동참하시어 관세음보살님의 32응신을 꼭 찾으시기 바랍니다.

삼성각기도법회

매월 음력 7일은 삼성각기도
장경사는 삼성각에 산신님, 칠성님, 나반존자님을 모셨습니다.

매달 돌아가면서 기도드리고 있습니다.
1월 나반존자 2월 산신님 3월 칠성님 4월 나반존자 5월 산신님 6월 칠성님
7월 나반존자 8월 산신님 9월 칠성님 10월 나반존자 11월 산신님 12월 칠성님
칠성님은 불교에서 중생들의 내세에 대한 믿음을 주려고 하십니다. 주로 수명장수, 소원성취, 자녀성장, 평안무사 등을 비는 대상으로 기도를 많이 드립니다.
나반존자님은 독성수(獨聖修) 또는 독성존자(獨聖尊者)라고도 한다. 독성은 홀로 인연의 이치를 깨달아서 도를 이룬 소승불교의 성자들에 대한 통칭으로 사용되었으나, 나반존자가 홀로 깨친 이라는 뜻에서 독성 또는 독성님이라고 부르고 있다. 나반존자를 말세의 복밭으로 보고, 복을 줄 수 있는 아라한의 한 사람으로 신앙하고 있으므로, 18나한의 하나인 빈두로존자(賓頭盧尊者)로도 보고 있다.
산신님은 불교의 재래신앙에 대한 수용력에 의하여 던저 호법신중(護法神衆)이 되었다가, 후대에 원래의 성격을 불교 안에서 되찾게 된 것이다. 산신각에서는 자식과 재물을 기원하는 산신 기도가 많이 행하여지고 있습니다.
매달 기도 동참하시어 소원성취하시고 가내 화평 기원합니다.

일요법회

매월 첫째 셋째 일요일날에 올리고 있습니다.

바쁜 현대사회에 휴일을 이용하여 직장인과 일반인들의 심신과 부처님 법을 널리 알리고자 법회를 열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법회에 참석하시어 부처님의 참다운 법을 배워 가족의 소중함과 참 나를 찾기 바랍니다.

호국불교의 숨결이 살아 숨 쉬는 청정도량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 남한산성로 676Tel : 031-743-6548Fax : 031-744-9197
Copyright ⓒ 2022 Jangkyungsa.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